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정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영유아/어른 모두 조심하세요!!

반응형

 

 

2019 마지막 포스팅으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한 정보전달로 선택하였습니다..이유인즉...저희집 둘째가 요놈땜에 입원 4일차랍니다...그래서 좀 알아보고 습득한 짧은 정보를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공유하여 충분히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란?]

폐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 소아의 경우 바이러스에 의해 폐렴이 발생하곤합니다. 가래 기침을 하고 목이 아픈데 열은 안나는데 피부 반점이 보인다 하시면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저희집 아이가 딱 그증상이었습니다. 그리고 11월부터 현재 유행을 하고 있어서 더더욱 조심 하셔야 합니다. 전체 폐렴의 10%~30 %를 차지할 정도라고 하니 무섭게 그 수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3세에서 10세 사이의 소아에게서 80% 이상의 전염성을 가지고 있고,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에 속하지 않는 세균벽이 없는 미생물로 폐렴과는 비슷하지만, 종류가 다른 폐렴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과 초기 대응이 정말 중요 하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증상]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보통 12~14일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고, 감기증상(두통,콧물,목감기 증상)을 띄며, 이외에 피부 발진 및 관절 통증이 수반된다고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호흡기를 통해 침투한 마이코플라즈마 균에 감염돼 발생되는데 균에 감염되면 염증 유발 물질 때문에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 피부염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 항생제로는 균이 박멸이 되지 않아 마이코플라즈마에 맞는 항생제를 사용 하여 증상을 완화 시키고 완쾌 판정을 받도록 해야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예방법]

 -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고 양치를 꼭 해주는것이 좋다.

 - 수건 또는 공용으로 사용하는 물건은 꼭 개인의 것을 지정 또는 소독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 흡연자에 의해 감염된 사례도 있다고 하니 간접흡연을 피하는것이 좋다(어른, 영유아 모두 해당)

 -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은 질병이 유행할 때 피하는것이 좋다(키즈카페)

[마이코플라즈마에 걸리셨다면..]

 - 조용하게 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 상온의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해주세요..

 - 코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 또는 항시 코 속을 깨끗히 해주세요..

 - 누울 때 베게를 살짝 높게 하여 숨쉬기 편하게 해주세요 ..

 - 간접흡연은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

 - 손,발,양치는 항상 잊지 말고 해주세요 ..

 

정말.. 아는것이 힘이다라는 말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입원4일차이네요... 제가 포스팅하면서 이 위 내용들을 미리 알았더라면, 막내가 이렇게 고생하지 않을텐데, 그래도 아프지만 항상 잘 웃어줘서 한편으론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