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보/연예

240억 대작 승리호 넷플릭스 개봉이유와 승리호 원작웹툰 알아보기.

반응형

 

 

 

영화 승리호는 665만명의 관객을 모은 늑대소년(2012)의 조성희 감독이 연출하고 송중기·김태리가 주연을 맡은 한국 최초의 우주 배경 에스에프 영화입니다. 2092년 가상의 미래를 배경으로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뒤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 입니다.

 

 

 

조성희 감독이 연출한 사이언스 픽션(SF) 영화 늑대소년, 탐정홍길동에 이은 조성희 감독의 세번째 상업영화인데요! 예전부터 SF 불모지하는 비판을 받아 온 국내 영화계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우주를 배경으로 한 SF 블록버스터를 야심차게 표방하며 크랭크인 하였습니다. 

 

 

영화와 내용을 공유하는 웹툰이 5월27일 다음 웹툰과 카카오 페이지에서 공개가 되었는데요! 다만 영화가 계속 연기되는 바람에 2020년 9월 중순에 19화에서 시즌 휴재를 했습니다. 카카오페이즈는 이 작업을 ‘승리호 IP(지적재산) 유니버스 구축'이라 말했는데요, 웹툰 '승리호'와 영화 '승리호'는 동시에 기획, 제작됐으나 두 작품은 기본 설정 정도만 공유할 뿐 주된 스토리는 다르다고 덧붙였ㅅ브니다. 성공적인 원작 소설 판권 하나 사서 이걸 드라마로, 영화로, 만화로 만들던 '원소스 멀티유즈'가 아니거 원천IP가 지닌 세계관(유니버스)만 공유할 뿐, 각각의 플랫폼에서 서로 다른 작품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라니..정말 대단한 발상임은 틀림없어 보이네요!

 

 

영화 승리호의 간략한 줄거리는 및 배경은 2092년의 미래로, 지구가 사람이 살기 힘들만큼 황폐해지자 우주 위성궤도에 인류의 새로운 보금자리인 UTS(Utopia above the Sky)라는 스페이스 콜로니에 살아가는 배경입니다. 선택된 5%의 시민을 제외한 비시민들은 황폐해진 지구에 남거나 우주 노동자가 되었지요..

 

 

천재적인 우주선 조종사였으나, 큰 사고를 겪은 뒤 우주청소선 '승리호' 조종사가 된 송중기. 승리호의 선장. 한때 악명높은 우주 해적단 선장이었으나 신분을 바꾼 후 , 우주청소선 '승리호' 선장이 된 김태리. 승리호의 기관사. 갱단 두목 출신으로 온몸에 문신, 한손엔 도끼를 든 무시무시한 외모의 소유자지만 마음은 따뜻한 타이거박 진선규. 군사용으로 설계된 로봇으로 장선장과의 인연으로 한팀이 되어 승리호의 작살잡이가 된 업동이 유해진. 우주개발 기업 UTS 회장으로 우주 개척시대에 계층구조를 창조한 인물이자 병든 지구를 대체할 새로운 보금자리를 만든 인물 설리반 리처드 크리스핀 아미티지.

 

 

예고편의 공개 후 한국에서 좀처럼 볼 수 없는 SF 영화이기에 일단 기대한다는 반응도 있지만, SF가 여전히 마이너한 장르 취급을 받는 한국에서 일반 관객의 진입장벽을 깰 수 있을지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고오고 있습니다. 런 환경 탓에 21세기 들어서도 한국에서 정통 SF로 분류할 수 있는 영화는 극소수밖에 제작되지 않았고, 그런 점에서 본격 우주 SF임을 강조하는 이 영화가 국내외에서 얼마나 흥행할지도 관심이 가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투자·배급사 메리크리스마스는 애초 '승리호'를 지난 여름 텐트폴 영화로 개봉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극장 관객이 전년보다 70% 넘게 줄어든 탓에 개봉을 미뤄왔고, 올겨울에 개봉할 것으로 점쳐지기도 했으나, 막대한 제작비 회수를 위해 끝내 넷플릭스 행을 택했습니다. 아직 정확한 개봉일은 정해지지 않았고, 12월 쯤으로만 짐작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웹툰 ‘승리호’의 출발점은 영화 ‘승리호’의 시나리오입니다. 하지만 각색 정도에 그친 게 아니라 아예 새로 쓰다시피 했다고 합니다. 웹툰을 맡은 홍작가는 “영화 ‘승리호’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따오긴 했지만, 이야기는 완전 다르다"며 "굳이 비율로 따지자면 40% 정도는 아예 새로운 이야기로 다시 썼다"고 말했지요. 이 점 참조하시어 개봉전 내용의 맥락을 미리서 알고자 한다면 웹툰으로 미리 접해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webtoon.daum.net/webtoon/view/SPACESWEEPERS

승리호

우주 청소선 승리호. 우연히 수거한 우주 쓰레기로 인해 거대 기업 uts의 표적이 된다.

webtoon.daum.net

 

 

반응형